한국헬스경제신문 김기석기자 |
신체 부위 중 가장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부위는 어디일까.
눈이다. 특히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면서 우리 눈은 혹사를 당해 가장 먼저 피로가 누적될 수밖에 없다.
한의학에서는 눈을 간의 건강 상태를 드러내는 창이라고도 부른다. 피로가 많이 쌓이거나 간이 나빠지면 눈부터 침침해진다.
일상생활 중에 눈에 쌓인 피로를 푸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1. 눈을 감아라
15분 정도 눈을 감고 있는 것만으로도 눈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 수 있다. 눈을 감은 채 깊은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할 때는 20분에 한 번씩은 20초 정도 눈을 감고 쉬는 것이 좋다. 사무실 업무를 할 때도 1시간에 적어도 5분 정도 눈에 휴식을 주어야 눈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2. 눈동자를 굴려라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스트레칭을 하듯이 눈 또한 안구 움직임을 통해 피로를 풀 수 있다.
위아래 또는 먼 곳을 바라보는 눈 운동이 좋다. 눈을 좌우, 상하로 굴려서 눈 근육을 자극하는 것도 방법이다. 눈을 의도적으로 10~20번 정도 깜빡이면서 눈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좋다. 시선을 8자 모양으로 움직이는 것도 효과적인 눈 운동 방법이다.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눈을 깜빡이지 않아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다. 5회 이상 눈을 감았다 뜨기를 반복한다. 이후 좌우로 눈을 5회 이상 움직이고 또다시 눈을 감았다 뜬다.
3. 눈을 마사지해라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준다. 손바닥을 뜨겁게 비벼서 손바닥으로 눈 위를 덮고 눈 속으로 따뜻한 기운이 들어간다고 생각한다.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대를 꼭꼭 눌러준다. 눈동자 위쪽과 아래쪽 모두 천천히 눌러준다. 손가락 끝을 이용해 눈 밑, 코 쪽, 귀 쪽에 있는 눈 주변 근육을 가볍게 누르며 마사지하고, 눈 안쪽부터 바깥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
눈 찜질도 도움 된다. 뜨거운 물에 담근 수건을 눈 주변에 얹어주거나 손바닥에 열을 전달하여 눈 주변 근육을 마사지해 준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눈 피로가 풀린다.
눈을 마사지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4. 눈에 좋은 음식은
녹색채소 특히 시금치와 케일이 눈 건강에 좋다, 여기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이안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나 아보카도,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도 눈 건강에 좋으며, 눈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 된다.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이나 고구마도 눈 건강에 좋다.
5. 조도와 밝기를 주변과 맞춰라
따뜻한 빛은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너무 강한 빛은 눈을 자극하여 눈 피로를 악화할 수 있다. 빛이 반짝거리거나 급격하게 변하는 것도 눈의 피로를 악화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나 노트북의 화면은 주변 조도와 밝기를 일치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