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헬스경제신문 이상혁 기자 | 한국맥도날드(대표 김기원)가 업계 최초로 메뉴 포장에 친환경 ‘바이오왁스 랩지’를 도입하고, 100% 재생페트 사용 범위를 확대해 매장 내 친환경 경영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한국맥도날드는 2025년까지 전국 매장에서 사용되는 모든 패키지를 재활용, 재생이 가능한 소재로 100%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3R(Reduction, Reusable, Recycling) 실천을 이어오고 있다. 다방면의 노력에 힘입어 전환율은 현재 약 89% 수준을 달성한 상태다. 이번 ‘바이오왁스 랩지’의 도입 역시 해당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이다. 바이오왁스 랩지는 현재 글로벌 맥도날드 65개 마켓에서 사용 중이며, 한국맥도날드의 도입은 국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브랜드 최초 사례로서 더욱 의미가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12월 중 전국 매장에 랩지 전환을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 일부 매장에서는 선제적으로 버거 등 메뉴 포장에 사용 중이다. 바이오왁스 랩지는 석유 추출물을 활용해 코팅 처리를 한 기존 랩지와는 달리 해바라기씨, 옥수수 등 천연 원료를 추출해 만든 코팅액으로 표면을 코팅한 것이 가장 큰 특징
한국헬스경제신문 이상혁 기자 |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 강신호)이 햇반 용기죽 신제품 7종을 CJ더마켓에서 선론칭한다고 9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파우치죽·트레이죽에 이어 라인업을 확대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울(bowl) 형태의 용기에 담았으며, 전복·전복내장·소고기·버섯야채·누룽지닭백숙·통단팥·단호박 7종이다. 특히, 각 제품마다 고소한 김과깨, 감칠맛 파와깨, 풍미가득 견과, 참기름 토핑 등이 별첨돼 있어 맛과 풍미를 극대화시켜 준다. 용기죽 제품은 먼저 CJ더마켓을 통해 선보이며, 추후 소비자 반응 등을 살펴 대형마트 등으로 유통 채널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있다. CJ제일제당은 출시를 기념해 31일까지 신제품 7종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외식 전문점 수준의 죽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좋은 재료와 햇반의 노하우를 담은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헬스경제신문 윤해영 기자 | 고기를 굽다가 탄 부분은 극구 잘라내는 사람들이 있다. 탄 음식물을 조금만 먹어도 암에 걸린다며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탄 음식물은 암을 유발할까. 정답은 “그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너무 걱정할 것까진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부연설명이다. 발암물질은 음식물 외에도 도처에 깔려 있고, 암 발생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인데 유독 ‘탄 음식=암 발생’으로 규정하는 건 지나치다는 것이다. 음식이 불에 타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물질이 생긴다. 그 중에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바로 ‘아크릴아마이드’와 ‘벤조피렌’이라는 화학물질이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고기에 뜨거운 열을 가해서 조리할 때 발생한다. 따라서 꼭 고기가 타지 않더라도, 굽는 것만으로도 아크릴아마이드는 생기게 되는 것이다. 아크릴아마이드는 탄수화물에 뜨거운 열을 가할 때도 발생한다. 커피, 감자과자, 감자튀김, 빵, 쿠키 등 다양한 음식들에서 발견된다. 그렇기에 탄 고기만 피한다고 해서 섭취하지 않을 수 있는 물질이 아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된 지 30년이 지났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경로로 암을 유발하는지에
한국헬스경제신문 한건수 기자 | 어묵의 계절이다. 일본말로 ‘오뎅’이라 불리는 어묵은 겨울철 간식이나 술안주로 인기가 높다. 포장마차는 물론 ‘오뎅바’라고 불리는 선술집도 많다. 뜨거운 국물과 함께 어묵을 먹으면 차가운 몸이 데워지고 속이 풀리는 느낌이 든다. 어묵은 비교적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단백질이 많은 반면 열량과 지방 함량은 높은 편이 아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어묵 1회 섭취량(1개, 100g)당 평균 열량은 일일 에너지 필요량의 약 7.5%다. 지방 함량 역시 일일 지방 섭취 권장량 대비 6.9%로 낮은 편이다. 어묵은 100g 당 약 15g 정도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일일 섭취 권장량의 18.9%로 높은 편이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와 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로,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묵은 또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데, 주목할 만한 미네랄은 철분이다. 철분은 우리 몸에서 혈액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로 신진대사를 촉진해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어묵은 다양한 비타민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포함돼 피부
한국헬스경제신문 유재민 기자 | 빙그레(대표 전창원)가 오전에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수출의 탑은 매년 무역의 날을 맞아 한국무역협회에서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1년간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빙그레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1년간 1억 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면서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게 됐다. 빙그레는 수출 증대의 요인으로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현지 법인을 중심으로 한 해외 현지 판매 확대가 주효했다고 밝혔다. 메로나의 경우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 입점하며 다양한 맛과 형태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을 늘렸고, 중국에서는 바나나맛우유를 편의점과 코스트코에 입점시키며 메인스트림 시장 규모를 확대했다. 또한 베트남에서는 제품의 독특한 모양과 맛을 강조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붕어싸만코를 연평균 600만개 이상 판매되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빙그레는 현지 법인 외에도 신규 시장을 개척하며 수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필리핀과 캐나다에는 메로나를 중심으로 냉동 제품의 유통 체인망 진입을 늘려갔고, 대만에는 바나나
한국헬스경제신문 김기석 기자 | 우리나라 모든 가정에는 된장과 간장, 고추장 등 장(醬)이 있다. 장은 오랫동안 한국인의 밥상을 책임져온 기본양념이다. 장을 사 먹는 가정도 있지만 ‘장 담그기’는 장이라는 음식뿐 아니라 다양한 재료를 준비해 장을 만들고 숙성시키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가정마다 공동체마다 지방마다 전해지는 지식, 신념, 기술 등이 포함되는 행위다. 콩을 발효해 먹는 문화권 안에서도 한국의 장은 독특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장을 담글 때는 콩 재배, 메주 만들기, 장 만들기, 장 가르기, 숙성과 발효 등의 과정을 거치는데 중국, 일본과는 제조법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메주를 띄운 뒤 된장과 간장이라는 두 가지 장을 만들고, 지난해에 사용하고 남은 씨간장에 새로운 장을 더하는 방식은 한국만의 독창적 문화로 여겨진다. 이런 우리의 장(醬)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됐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3일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열린 회의에서 장 담그기를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로 결정했다. 정식 명칭은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영문 명칭 ‘Knowledge, beliefs and practices re
한국헬스경제신문 이상혁 기자 | 국순당(대표 배상민)이 리브랜딩 백세주 디자인이 ‘코리아디자인어워드 2024’에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부문 위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코리아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하우스가 주최하고 월간 디자인이 주관하는 한국 디자이너들이 발표한 작업 중 분야별 최고의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로, 지난 40년 간 우수한 디자인을 발굴하고 그 가치를 알리는데 힘써왔다. 리브랜딩 백세주 디자인은 컨셉인 ‘‘백세주, 백 년을 잇는 향기’를 전통과 현대적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고 글자를 통해 시각적 메시지로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아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위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라벨디자인은 한자와 한글을 조화롭게 표현해 한국적인 멋과 품격을 담았다. 라벨 전면에는 백세주의 ‘百’을 한자로 수묵화 기법으로 강렬하게 표현했다. 백세주가 출시한 1992년부터 32년간을 거치면서 겹겹이 쌓아온 시간을 표현하고 향후 백 년을 잇는 의미를 담았다. 여기에 백세주 한글로고를 직선을 활용해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이미지를 형상화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했다. 병 색깔은 갈색 병을 도입했다. 좋은 술을 빚던 항아리와 다양한 재료를 품어 키우는
한국헬스경제신문 관리자 기자 | 쿠팡(대표 강한승)이 연말 연시를 맞아 ‘한우데이 기획전’을 진행한다. 오는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한우농가의 자금을 운영하는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쿠팡이 협업해 한우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5일 밝혔다. 쿠팡은 행사에 마련된 1++부터 2등급까지 전 등급의 한우 50여톤을 직접 매입해 선보인다. 한우 등심을 포함해 정육(국거리/불고기/다짐육), 샤브샤브, 차돌박이까지 등 총 117개의 상품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와우회원의 경우 로켓프레시를 통해 더욱 빠르게 만나볼 수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지원을 더한 10% 할인 쿠폰도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할인 쿠폰은 1일 1회 사용 가능하다. 최대 할인을 받을 경우 1등급 등심은 100g당 7140원, 불고기/국거리는 100g당 297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연말연시를 맞아 고객이 품질 좋은 우리 한우를 특가에 만나볼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함께 지난 8월과 10월 두 차례 한우 소비 촉진 및 농가 지원을 위한 기획전을 진행한
한국헬스경제신문 이상혁 기자 | SPC그룹(대표 허영인)이 운영하는 이탈리안 캐주얼 레스토랑 라그릴리아가 연말을 맞아 신메뉴 8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시즌 메뉴는 ‘오랫동안 기억될 따뜻한 겨울(MEMORABLE WINTER)’을 주제로 파스타, 그릴 플래터, 피자 등을 라그릴리아만의 레시피로 선보였다. 신제품은 △신선한 제철 홍가리비와 감칠맛의 조개 육수가 어우러진 ‘홍가리비 스튜 파스타’ △모짜렐라 치즈와 진한 라구 소스를 부드러운 라자냐면과 해시브라운 사이로 층층이 쌓아 올린 ‘리치 치즈 볼로네제 라자냐’ △육즙 가득한 스테이크, 바비큐 폭립, 매콤한 버팔로 윙&봉에 프렌치 프라이즈를 더해 온 가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시그니처 빅 플래터’ △라구 소스 베이스에 육즙 가득한 스모크드 브랏 소시지와 페퍼로니, 할라피뇨 찹으로 매콤한 맛을 가미한 ‘미트 러버스 피자’ 등이다. 쫀득한 식감의 뇨끼 메뉴도 준비했다. △뇨끼에 달콤하고 부드러운 단호박 퓌레와 피스타치오 크림, 스트라치아텔라 치즈를 더한 ‘크런치 단호박 크림 뇨끼’ △상큼한 아이올리 소스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뇨끼 프릿츠’ 등 2종이다. 신제품 페어링 음료로는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