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신간> 추석선물로 추천.."끌리는 이들에겐 이유가 있다"

매력적인 인생을 살고 싶다면, 이렇게 하라!
30년 커리어 생활을 압축한 30가지 성공 비법 제시
출간 즉시, 학생·직장인이 꼭 읽어봐야 할 지침서로 회자

 

한국헬스경제신문 이상혁 기자 |

 

"불교 경전인 《잡보장경(雜寶藏經)》에 나오는 부처님 말씀인 ‘무재칠시(無財七施)’(재물이 없어도 남에게 나눠줄 수 있는 일곱 가지) 중 하나가 ‘화안시(花顔施)’이다. 돈이 아니더라도, 밝은 미소로 남을 대하는 것 자체가 남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라는 말이다.

 

“혹시 요즘 뭐 좋은 일 있으세요?”

“미소가 너무 환하시네요!”

옷 속에 감춰진 복근만 키울 게 아니라, 매일 누군가에게 보여 주는 미소 근육을 키우는 것, 또 다른 내 매력 만들기의 노하우이다.

-p.36 〈미소가 보물이다〉"

사회 생활 30년을 기자, 공무원, 교수로서 생활하면서 대통령부터 취약계층까지 각계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성공과 매력을 분석한 <매력성공지침서>가 나왔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지 않은가! 읽어보시길 강추한다. 

사회가 온통 갈라치기로 이그러지지 않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겸손과 경청, 숙의 등 매력이 절실하다. 매력은 첫인상부터 겸손, 착함, 그리고 경청 등 다양하다. 저자는 이를 30개 범주로 모아서 자신이 그간 메모한 경험과 학문적 지식에 근거해 논리적으로 서술해놓고, 그 실천방법까지 제시했다.  
 

다음은 책 내용 일부와 서평이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많은 이들과 만나고 헤어진다. 그중에는 누군가의 이름을 떠올리면 저절로 웃음이 나오고 흐뭇하다. 반대로 어떤 이는 별로 떠올리고 싶지 않고, 때로는 다시 만나지 않기를 바라는 경우도 있다.


그러면 왜 어떤 이들은 다시 만나고 싶고,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걸까? 정확하게 그 이유를 알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직관적으로 ‘저분이 매력적이구나’라는 그런 마음 자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끌리는 사람들에겐 분명히 그 이유가 있다.


저자는 그런 사람들의 매력과 끌림에 대해 오랜 기간 주목했다. 기자, 공무원, 교수로서 30년간 각계각층의 많은 이들을 만나 관찰하면서 이들의 삶에 대한 자세와 성공 내용을 메모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이를 매력의 관점에서 30가지로 책에 꼼꼼히 압축해 놓았다.


예컨대, 왜 겸손, 경청, 첫인상이 우리 인생에서 그렇게 중요한지, 실제로 그게 우리에게 어떤 매력을 선사하는지,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학문적 연구 결과물과 함께, 어떻게 실천하면 될지를 알기 쉽게 풀어놓았다.


얼핏 보면 한 번쯤 들어봤을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저자는 구체적으로 개별 매력 포인트가 우리 인생에 가져다줄 큰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지혜를 담아낸, 멋진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매력 지침서와 같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훈련과 실천이다. 30가지 매력 포인트를 필독하고 따라 해 보면 된다. 하루, 일주일, 한 달, 그리고 일 년 뒤, 조금씩 변한 나, 그리고 이를 알아주는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가 귓가에 들려올 날이 머지않을 듯하다. 지금부터 ‘매력 뿜뿜’의 세계로 초대한다.

 

‘꽃의 향기는 백 리를 가고, 사람의 향기는 만 리를 간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낸다면, 그것은 바로 향기 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인간적인 매력이 뿜어 나와 세상을 자기편으로 만들 줄 아는 사람들이 결국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간다.

 

왠지 껄끄러운 사람, 혹은 자주 보고 싶지 않은 사람이 되면,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사회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 왠지 도와주고 싶은 사람, 무슨 일이든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대인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인간관계이고,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이러한 문제는 결국 인간적인 ‘매력’이라는 키워드로 귀결된다. 능력에 비해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다거나 사회생활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자신이 주위에 어떤 매력을 풍기는 사람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능력만 갈고닦을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매력을 키워 세상에 알리고, 사람이 따르도록 만드는 기술도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이러한 사회생활의 노하우를 30가지로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호감을 주는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매력 교과서’이자 ‘성공 인생 지침서’이다.

 

“주위를 자기편으로 만들고, 인생의 무대를 넓혀가는 방법”

 

본인의 장점을 드러낼 줄 아는 사람은 주위의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고, 인생이라는 무대를 더 넓혀갈 수 있다. 보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들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성공하는 사람이다. 이때 타인에게 주는 매력과 끌림이 성공의 주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사회생활이 길어지고 나이가 들수록 더 절실해지는 요소이다. 직장 선후배들에게 호감을 사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결과를 떠올려 보면 쉽게 납득이 될 것이다. 사람의 매력과 끌림은 능력을 넘어 성공의 키워드가 된다.

 

저자는 각계각층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삶의 자세와 성공 내용을 메모하고 분석해 이 책을 집필했다. 사회생활 30년의 기록과 노하우가 한 권의 책에 담긴 셈이다. 보다 나은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사람이 가진 향기, 매력,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더라는 것이 경험에서 나온 깨달음이었다. 밝은 인사, 당당한 눈맞춤, 온화한 표정, 적절한 사과, 유머, 공감, 칭찬 등이 사람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들이다.

 

1장에서는 일차적으로 나의 자세와 몸가짐 그리고 외적인 부분에서 타인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무엇을 중점적으로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경청, 겸손, 여유 등 그 사람의 ‘태도가 곧 인생’임을 이야기한다.

 

인생이란 무대에서 보면 매력적인 사람에게 더 좋은 관람석이 제공되는 것이 세상 이치라고 저자는 책머리에 밝히고 있다. 그 매력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에서 나온다. 이러한 매력의 법칙을 통해 각자의 인생에서 성공의 해법을 찾아가는 데 이 책은 분명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준다.